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중학영어는 중2 영어 내신부터 시작인 이유

중등내신은 중요하다. 고등학교 기본기 배양의 핵심이기 때문이다. 코로나 이후 중학교 영어 내신의 난이도가 하락했다. 하지만 작년부터 서서히 난이도가 상승하고 있다. 기초 학력 저하인 COVID 시대 학생들은 앞으로 점점 더 학습의 어려움을 직면하게 될 것이다. 초등학교까지는 즐겁게 언어로서의 영어를 접했다면 중학교, 고등학교는 학문적으로 영어를 접하게 된다. 따라서 중학교 2학년 영어 내신, 그 첫 단추를 잘 끼워야 한다.

 

school to learn

중학교 내신을 잘 준비해야 하는 이유 3가지

  • 자기주도학습 능력 기를 수 있다.

중학교부터는 학생이 스스로가 계획, 실행, 결과, 피드백의 일련의 과정을 경험하게 된다. 미래에 자기주도 학습 능력은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개인이 지속적으로 학습하고 적응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자기주도학습은 개인이 스스로 학습을 책임지고, 학습경험을 개인화하며, 중요한 기업가적 기술을 개발하고, 교육에서 자율성과 유연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그 시작이 바로 중학교 내신 대비인 것이다.

 

  • 고등 어법의 기본기를 쌓을 수 있다.

문법 하면 하고 싶은 말이 너무 많다. 초등 때는 원서로 어휘가 리딩 위주로 공부해야 하고 문법공부는 나중에 해야 된다는 사람들과 초등 때부터 문법의 이질감을 줄이기 위해서 조금씩 접해야 한다는 사람들이 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나중에 다시 이야기해보고 싶다. 일단 중등 영어 내신은 암기를 열심히 그리고 성실히 한 학생들은 80점 이상의 점수는 나온다. 특히 중등 영어 내신은 단편적인 문법 문제를 많이 물어본다. 문법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암기 후 많은 양의 문제풀이를 하면 어느 정도 점수가 나오는 이유이다. 중학교 2, 3학년 때 배우는 영어 문법을 잘 숙달한다면 고등 내신에서 큰 도움이 된다.

 

  • 나만의 학습 방법을 찾아가는 과정을 경험할 수 있다.

대부분의 많은 학생들이 학원과 과외 그리고 인강과 같은 외부 학습 지도에 의존하고 있다. 하지만 학년이 올라갈수록 공부해야 할 범위와 양은 많아지고 시간은 점점 더 부족해져 간다. 그렇기 때문에 나에게 맞는 학습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많은 고민과 생각을 해야 한다. 왜 공부해야 하는지 어떻게 공부하는 것이 효율적인지 등 고민하고 연구해 보는 시간이 중학교 때이다. 중학교 2, 3학년 8번의 시험을 치르면서 이러한 고민을 한 친구들은 고등학교 때 가서 외부의 도움 없이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긴다.

 

오늘 전국의 모든 학교가 개학을 했다. 4월 말이 되면 중학교 2학년 친구들은 첫 시험을 보게 된다. 학교 시험은 그동안의 학습을 평가하고, 학생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피드백을 제공한다. 첫 시험을 준비하는 한 달이 학생들에게 앞으로의 여정에 대한 자신감을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