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내신은 중요하다. 고등학교 기본기 배양의 핵심이기 때문이다. 코로나 이후 중학교 영어 내신의 난이도가 하락했다. 하지만 작년부터 서서히 난이도가 상승하고 있다. 기초 학력 저하인 COVID 시대 학생들은 앞으로 점점 더 학습의 어려움을 직면하게 될 것이다. 초등학교까지는 즐겁게 언어로서의 영어를 접했다면 중학교, 고등학교는 학문적으로 영어를 접하게 된다. 따라서 중학교 2학년 영어 내신, 그 첫 단추를 잘 끼워야 한다.
중학교 내신을 잘 준비해야 하는 이유 3가지
- 자기주도학습 능력 기를 수 있다.
중학교부터는 학생이 스스로가 계획, 실행, 결과, 피드백의 일련의 과정을 경험하게 된다. 미래에 자기주도 학습 능력은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개인이 지속적으로 학습하고 적응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자기주도학습은 개인이 스스로 학습을 책임지고, 학습경험을 개인화하며, 중요한 기업가적 기술을 개발하고, 교육에서 자율성과 유연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그 시작이 바로 중학교 내신 대비인 것이다.
- 고등 어법의 기본기를 쌓을 수 있다.
문법 하면 하고 싶은 말이 너무 많다. 초등 때는 원서로 어휘가 리딩 위주로 공부해야 하고 문법공부는 나중에 해야 된다는 사람들과 초등 때부터 문법의 이질감을 줄이기 위해서 조금씩 접해야 한다는 사람들이 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나중에 다시 이야기해보고 싶다. 일단 중등 영어 내신은 암기를 열심히 그리고 성실히 한 학생들은 80점 이상의 점수는 나온다. 특히 중등 영어 내신은 단편적인 문법 문제를 많이 물어본다. 문법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암기 후 많은 양의 문제풀이를 하면 어느 정도 점수가 나오는 이유이다. 중학교 2, 3학년 때 배우는 영어 문법을 잘 숙달한다면 고등 내신에서 큰 도움이 된다.
- 나만의 학습 방법을 찾아가는 과정을 경험할 수 있다.
대부분의 많은 학생들이 학원과 과외 그리고 인강과 같은 외부 학습 지도에 의존하고 있다. 하지만 학년이 올라갈수록 공부해야 할 범위와 양은 많아지고 시간은 점점 더 부족해져 간다. 그렇기 때문에 나에게 맞는 학습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많은 고민과 생각을 해야 한다. 왜 공부해야 하는지 어떻게 공부하는 것이 효율적인지 등 고민하고 연구해 보는 시간이 중학교 때이다. 중학교 2, 3학년 8번의 시험을 치르면서 이러한 고민을 한 친구들은 고등학교 때 가서 외부의 도움 없이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긴다.
오늘 전국의 모든 학교가 개학을 했다. 4월 말이 되면 중학교 2학년 친구들은 첫 시험을 보게 된다. 학교 시험은 그동안의 학습을 평가하고, 학생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피드백을 제공한다. 첫 시험을 준비하는 한 달이 학생들에게 앞으로의 여정에 대한 자신감을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