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 때 수능 영어 마스터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오늘은 중학생 때 수능 영어 정복을 위한 핵심 방법 3가지에 대해 포스팅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고등학교로 진학하면서 영어 공부에 대한 시간 투자는 점점 줄어들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학교 때 수능 영어 완성을 목표로 공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능 영어를 마스터하기 위한 방법 3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어휘력 높이기입니다.
어휘가 모든 외국어 학습의 기본입니다. 너무 진부하지만 확실합니다. 고3 영포자의 처참한 상황에서도 어휘만 하루종일 2~3달 동안 몇천 단어를 외우면 등급이 오르는 일이 일어납니다. 이처럼 단어는 듣기와 독해에서 모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모르는 단어가 많이 나오면 내용이 들리지 않고, 지문을 읽을 때 모르는 한 문장에 모르는 단어가 5개 이상이면 그 글을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이것저것 영어공부를 많이 하고 있는 것 같지만 본인의 점수가 오르지 않는 다면 그 본질은 어휘일 것입니다. 약 4000여 개의 단어를 알고 있으면 수능 영어 지문을 푸는데 큰 어려움은 없을 것입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영어 어휘책 한 권은 3 회독 이상 공부해 체화한다면 어휘 실력은 반드시 향상합니다. 어휘 공부법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시간이 상대적으로 많은 중학교 때 어휘 실력을 쌓아 수능 영어의 안정적 1등급의 포석을 마련해야 합니다.
둘째, 듣기 만점을 목표로 공부하는 것입니다.
중학생은 영어의 4대 영역 중 문법과 내신영어에만 집중하느라 듣기 공부에 시간 투자를 많이 하지 않습니다. 듣기는 어릴 때부터 많이 노출되어 왔기 때문에 잘하는 부분이라고 넘어갑니다. 하지만 듣기 문제에서 1-2문제 틀리는 것이 1등급에 영향을 크게 주게 됩니다. 그만큼 듣기는 37점 모두 만점을 받을 수 있도록 평소에 꾸준히 듣기 연습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듣기만 만점 받아도 수능 1등급의 30%는 기본으로 가지고 갈 수 있기 때문에 듣기를 소홀하게 생각하지 않으면 좋겠습니다.
셋째, 유형별 독해 연습을 하는 것입니다.
수능 영어는 다음과 같은 문제 유형으로 출제됩니다. 대의파악, 의미추론, 실용문, 어법, 어휘, 빈칸추론, 무관한 문장, 글의 순서, 문장 삽입, 요약문 그리고 장문까지 굉장히 다양합니다. 문제유형을 파악하고 지문의 구조를 파악하는 훈련을 해야 합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주제문을 찾는 연습을 하는 것입니다. 지문의 요지가 무엇인지, 그 문장이 어디 있는지 찾는 연습을 먼저 해 전체적인 내용을 이해합니다. 이런 방법으로 접근하다 보면 내가 가장 약한 문제 유형이 무엇인지 알게 됩니다. 그런 다음 유형별 문제집을 통해 충분히 연습과 반복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어휘력을 먼저 늘려보세요. 단어를 많이 알고 있어야 듣기와 독해에 모두 도움이 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어휘 공부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