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신 대비를 하는 가장 보편적인 방법은 학원에 다니는 것입니다. 독학과 과외하는 학생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학원에 등록하는 것과 비교해 보면 독학과 과외는 시간과 노력이 상당히 들게 됩니다. 대형학원, 소수정예학원, 1:1 맞춤학원, 공부방 등 여러 가지 형태의 학원들이 많습니다. 이 중에서 내신 대비를 잘해주는 학원의 특징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내신관리 잘해주는 학원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강사진의 경험이 풍부하고 교육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학원 강사는 자신이 담당하고 있는 학교에 대한 기출문제 및 출제 유형에 대해서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같은 문법 개념이 시험 범위이더라도 학교마다 집중하는 부분이 다르기 때문에 각 학교별 특징에 대해서 정확한 분석을 하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내신 대비는 철저하게 시험 성적 향상을 위한 것이기 때문에 요점만 전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험 기간이 아닌 다른 때에 영어 공부하는 법과 달라야합니다. 전체를 아우르는 공부가 아닌 시험 범위에서 요구하는 부분을 집중적으로 맞춰서 공부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선생님이 있는 학원인지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2. 학생 개개인의 학습 상황을 파악하고 개인별 맞춤형 학습 계획을 세워줍니다.
내신 대비 때는 레벨에 상관없이 학교별로 묶어서 수업을 진행합니다. 따라서 다양한 수준의 학생들이 여러명 모여서 수업을 합니다. 선생님은 중간 수준 이상으로 잡고 강의를 합니다. 수업은 중간 수준 이상으로 하되 학생들의 개개인 학습 상황을 파악해서 적절한 피드백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본문 암기를 굉장히 어려워하는 친구에게는 본문을 무조건 암기하라고 하지 말고 일단 암기를 좀 더 수월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이 먼저 되어야 합니다. 한국어 어순을 영어 어순으로 바꾸는 작업을 먼저 시키고 그리고 영작 연습을 시킵니다. 시간이 다소 걸리겠지만 이렇게 하다 보면 문장 구조에 대해서 익숙해지고 점점 암기하는 속도가 빨라지게 됩니다.
영어 실력이 매우 뛰어난 학생들은 내신 대비가 너무 쉽게 느껴질 것입니다. 이런 친구들한테는 쉬운만큼 실수하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신경 쓸 수 있도록 해줘야 합니다. 시험은 누가 실수를 덜 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나오기 때문에 쉽다고 대강 넘어가지 않고 꼼꼼하게 공부할 수 있도록 해줘야 합니다.
이렇게 같은 교재와 같은 강의이지만 학생들의 역량에 따라서 선생님이 맞춤으로 학습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선생님이 있는 학원을 추천합니다.
3. 교육과 상담을 체계화하여 학생의 학습 상황을 체계적으로 파악하고 개선 방안을 모색합니다.
학원에서 학생들에게 양질의 강의와 학습 전략을 제공해주는 것만큼 학부모님께 진행 상황에 대해서 상담을 하는 것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학부모님께 학생의 잘하고 있는 점과 보완해야 하는 점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이야기해야 합니다.
시험 전에는 내신 대비 진행 과정에 대해서 설명, 내신 대비 진행 중에는 리뷰테스트를 통한 점수 및 틀리는 문제 유형등 구체적인 근거를 가지고 학생의 예상 점수까지 말씀드리면 더 좋습니다.
시험이 끝나고 나면 학교 기출문제 분석을 통해서 시험의 난이도 및 킬러 문제들에 대해서 설명하고 학생이 틀린 문제는 무엇인지를 말씀드립니다. 구체적으로 상담을 하는 선생님이 있는 학원이 내신 관리를 잘해주는 학원입니다.
위와 같은 특징들을 기반으로 내신 관리를 잘해주는 학원을 찾아서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