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중등내신 영어강사가 알려주는 실수 방지 꿀팁

실전에서 그동안 준비 한 것들은 다 쏟아내야 후회가 남지 않습니다. 열심히 준비했는데 너무 긴장하거나 실수해서 원하는 점수를 얻지 못한다면 아쉬움이 많이 남을 것입니다. 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내는데 영향을 주는 것은 실수하지 않고 자신의 실력을 온전히 다 보여주는지에 달려있습니다. 학생들이 흔히 시험 보고 말하는 ‘그건 실수예요’, ‘맞출 수 있었는데 실수해서 틀렸어요’를 미리 방지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시험에서 학생들이 실수하지 않도록 도와주는 꿀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시험 전날 이러면 안됩니다

 

1. 충분한 수면

시험 전날에는 늦게까지 공부하지 않도록하고, 잠을 충분히 자는 것이 중요합니다. 밤새고 학교 가서 시험 보는 것만큼 어리석은 일은 없습니다. 반드시 전날에는 6~7시간 정도 충분히 잠을 잘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충분한 수면을 위해서는 자기 전 핸드폰 사용을 하지 않습니다. 다른 방에 두거나 부모님께 하루 맡겨놓는 편이 좋습니다.

 

2. 시험지를 꼼꼼히 읽기

모든 지시사항, 조건을 따르고, 문제 유형과 배점을 잘 이해합니다. 시험 문제를 푸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아는 문제이고 쉬운 문제라도 끝까지 읽는 것입니다. 특히 객관식에서 정답을 고르면 학생들은 대개 그냥 다음 문제로 넘어갑니다. 하지만 1번이 답이어도 반드시 5번까지 읽고 확인 후 다음 문제로 넘어가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법문제, 내용일치 문제는 본문에 밑줄을 그어가면서 풀고 각 보기 옆에 o, x 표시하면서 문제를 풀어야 합니다. 또한 밑줄 쳐있는 부분만 읽지 않고 주어진 문장은 모두 읽어야 실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그냥 문제를 눈으로 푸는 것보다 문제와 보기 옆에 체크하면서 풀면 실수가 많이 줄어듭니다.

 

3. 효율적인 시간 활용

시험 시간이 한정되어 있으므로, 시간이 부족하다면 먼저 쉬운 문제를 해결하고, 이후에 어려운 문제를 해결해야합니다. 모르는 문제를 붙잡고 계속 시간을 보내다가 이후에 시간이 부족해서 뒷부분의 문제를 거의 다 찍는 학생들이 다수 있습니다. 모르는 문제는 별표를 치고 넘어가서 풀 수 있는 문제를 모두 푼 후에 다시 돌아와서 못 푼 문제를 고민해야 합니다.

 

문제를 풀고, 검토하고, OMR과 서술형 답안지에 답을 옮기는 모든 과정이 시험입니다. 시험지에 문제만 다 풀었다고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답지에 표시한 정답과 OMR과 서술형 답안지에 쓴 정답이 일치해야 합니다.

 

4. 답안지를 꼼꼼히 채우기

시험지에 문제를 잘 풀었다면 마무리 단계로 OMR카드에 마킹과 서술형 답안지에 정답을 잘 옮겨야 합니다. 객관식 문제를 OMR 카드에 마킹할 때 가장 많이 실수하는 부분은 정답을 밀려서 채우는 것입니다. 이 외에도 복수정답이라 한 문제에 정답 2개 또는 3개를 마킹해야 하는데 그냥 1개만 채우고 넘어가는 것입니다.

 

시험지에 정답을 올바르게 골랐고 가채점을 해보면 분명 맞았는데 정오표를 받아보면 틀린 친구들을 대부분 이런 실수를 했기 때문입니다. 정말 마킹실수로 점수가 깎이는 것은 지양해야 할 부분입니다.

 

서술형 문제에서 많이 실수하는 부분은 정답을 한국어로 쓰라고 조건이 있지만 무의식적으로 영어로 정답을 쓰는 것입니다. 영작을 할 때는 반드시 한국어와 매칭 후 한국어를 지워가며 빠진 단어가 없이 작성해야 합니다. 한국어 문장을 봤을 때 추가해야 하는 단어가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한국어와 영어를 매칭하면서 답을 적어야 합니다.

 

영어 문장을 쓸 때 가장 많이 실수하는 부분이 주어와 동사의 수일치와 시제일치입니다. 3인칭 단수 주어가 오면 현재동사에 es 또는 s를 붙여야 합니다. 또한 한국어 서술어가 했다,이었다는 과거시제입니다.

 

서술형 답안에 민감한 학교는 영어 구두점에 대한 기준이 까다롭니다. 서술형 답안지에 첫 글자는 대문자, 쉼표, 마침표를 빠트렸을 경우에 틀린 문제로 간주합니다. 이렇게까지 까다롭지 않더라도 영어를 구사하는 데 있어서 구두점은 중요한 부분이니 지속적으로 신경 쓰는 것이 좋습니다.

 

서술형 답안지에 정답을 모두 옮겼으면 본인이 쓴 답을 다시 꼼꼼히 읽어봅니다.

 

실전에서는 여러 가지 심리적, 외부적인 요인으로 시험에 많은 영향을 줍니다. 한 달 동안 열심히 준비한 만큼 실제 시험에서도 훌륭한 퍼포먼스를 낼 수 있도록 실수 줄이는 꿀팁을 꼭 기억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