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포자를 만드는 가장 큰 산은 바로 영문법이다. 새로운 언어를 배우는 것도 어려운데 언어의 규칙까지 알아야 하니 버거운 것이 당연하다. 더불어 영문법의 용어는 더욱 학생들에게 좌절감만 준다. 모국어인 한국어 문법 용어도 국어시간에 배울 때 이해가 어려운데 하물며 외국어인 영어는 더 낯설다. 하지만 거꾸로 생각하면 규칙이기 때문에 그 규칙들에 익숙해지면 오히려 쉬워진다. 중등 영문법에 대한 완벽한 이해가 고등영어에서 영포자를 만들지 않는 예방책이다.
영문법 공부의 목적
- 올바른 의사소통과 자신감 있는 영어사용을 위해
영어문법은 올바른 의사소통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올바른 문법을 사용하지 않으면 상대방이 이해하기 어려운 문장을 만들어 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영어를 사용하는 상황에서는 올바른 문법을 사용하여 상대방에게 더욱 자신감 있는 말속도와 어투, 발음을 보여줄 수 있다. 그리고 이것은 원활한 의사소통으로 연결됩니다.
- 문장의 명확성을 높일 수 있음
문법적으로 올바른 문장을 구성하면 문장의 명확성이 높아진다. 잘못된 문법을 사용하면 문장의 의미가 모호해지거나, 사소한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영어문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중등 영문법 공부의 올바른 방향과 목표
- 연속성을 가지고 꾸준히 반복과 복습
중학교 1학년~3학년 영어교과서와 시중의 중등문법교재는 다르다. 영어교과서는 해당 과에서 학습 목표로 하는 문법 2가지 정도가 난이도에 상관없이 나온다. 하지만 문법 문제집은 레벨별로 심화과정까지 난이도 순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나와있다. 그렇기 때문에 학교 영어 수업시간에 배우는 문법을 가지고는 고등영어에서 절대로 상위권에 머물 수 없다.
초6부터 중3까지 문법의 수준을 높여가면서 꾸준히 반복학습하는 것이 중요하다. 문법 10주 완성 또는 2달 완성은 장기적으로 봤을 때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 문법 공부를 하는 데 있어 단기적 접근은 오히려 나중에 시간을 더 투자하게 되는 비효율성을 낳게 되기 때문이다.
- 고등학교에서 내신과 모의고사 영어 성적 상위권
중등 영문법은 궁극적으로 고등영어에서 상위권에 안착하는 것을 목표로 잡아야 한다. 중등영어와 고등영어는 각각 지향하는 바가 다르지만 기본기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중등영어를 잘 닦아놓으면 고등영어에서도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
중등 내신에서 문법은 틀린 부분을 찾아서 바르게 고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문법 개념을 암기하고 문제를 풀면서 틀린 부분을 찾아 내고 올바르게 고치고 왜 틀렸는지까지 설명할 수 있으면 해당 문법 개념에 대해서는 완전히 이해한 것이다.
고등 영어에서는 구문에 대한 부분이 강화된다. 구문은 맞는 문장 구조인지를 파악하는 능력이다. 단편적인 문법 지식이 아니라 전체적으로 문장을 봐야하기 때문에 훨씬 더 어렵게 느껴진다. 고등학교 영어 내신은 서술형이 매우 중요하다.
서술형 문제 유형으로 출제되는 것은 어순 배열과 조건영작이다. 이러한 문제 유형에서 점수를 내기 위해서는 중등내신에서 만든 문법을 보는 눈과 문장 구조를 볼 수 있는 구문 능력이 중요하다.
결국 구문은 문법의 확장이기 때문에 중학교 때 영어 문법을 정리를 잘 한 학생들은 고등학교 가서도 고등 내신 상위권이 될 가능성이 높다.